기술보증기금(기보)은 상반기 시범사업으로 도입한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성공에 힘입어 다음달 15일까지 '2차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신청을 받는다고 13일 밝혔다.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중소벤처기업부와 기보가 '제2벤처붐 확산 전략'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지난 4월 도입해 13개 기업에 총 1115억원의 보증을 지원한 사업이다.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은 보증한도를 일반보증의 30억원 대비 최대 100억원까지 대폭 상향했으며, 고정보증료는 1.0%다. 또 협약은행 대출시 100% 전액 보증을 지원함으로써 대상 기업의 금융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다.

지원대상은 비상장기업으로 Δ시장검증 Δ성장성 Δ혁신성 등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기업이다. 다만 코넥스 상장기업은 신청 가능하다.

'시장검증'은 벤처투자기관으로부터 누적 50억원 이상 투자를 유치해 시장에서 사업모델이 검증돼야 한다. '성장성'은 향후 유니콘으로의 성장가능성을 보기 위해 최근 3개년 매출성장률이 연평균 20% 이상이거나 전년도 매출액이 직전년 대비 100억원 이상 증가한 기업이어야 한다. '혁신성'은 기보의 기술사업평가등급이 BB등급 이상이어야 한다.

기보는 상반기 시범사업에서 나타난 스타트업들의 요청사항을 반영해 성장성요건 중 기준연도(2015년) 말 상시종업원수를 10명 이상에서 5명이상으로 완화했다. 평가·심사와 관련해서는 '부실위험항목'과 '차입금비율' 등 재무심사 적용을 배제했으며, 신청기업의 편의와 심층적인 평가를 위해 공고기간과 평가기간을 3주에서 4주 이상으로 확대했다.

기보 관계자는 "상반기 시범사업 성공과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을 바탕으로 유니콘기업을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2차로 예비유니콘 특별보증을 시행한다"며 "이번 2차 사업에서는 15개 내외 기업에 대해 총 1000억원 정도의 특별보증을 지원해 정부의 제2벤처 붐 확산에 적극 부응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상반기 예비유니콘 1차 특별보증을 받은 기업은 Δ리디 Δ컬리 Δ와디즈 Δ블랭크코퍼레이션 Δ디에스글로벌 Δ마이뮤직테이스트 Δ피피비스튜디오스 Δ하나기술 Δ네오랩컨버전스 Δ달콤소프트 Δ왓챠 Δ힐세리온 Δ메쉬코리아 등 총 13곳이다.

추가기사 이어서 보기

기사의 50%만 노출된 상태이며 추가로 기사 이어서 보려면
정기구독 신청해야 나머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유료회원 가입 후 결재하신 회원은 반듯이 회원 아이디와 매체명을 아래 핸드폰 번호로 문자를 남겨 주셔야 유료회원으로 계속해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 기사 안내
010-8776-7114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