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기업/CEO
헷갈리는 우리나라 '유니콘 기업' 도대체 몇개?…중기부 "현재 13개"
(출처:중소벤처기업부)


 우리나라 유니콘기업이 총 13개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민간조사기관 CB인사이트 집계(10개)보다 3개 많은 것이다. 또 유니콘기업이었지만 기업공개(IPO) 등으로 지위를 상실한 '유니콘 출신' 기업까지 포함한 기업은 총 20개로 조사됐다.

박용순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혁신정책관은 20일 오전 언론 브리핑에서 "(10월 20일 오늘 시점에서) 국내 유니콘 기업은 CB인사이트 기준 10개, CB인사이트에 등재되지 않는 기업 3개를 포함해 13개"라고 밝혔다.

유니콘기업은 기업 가치가 10억달러(1조원)를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일컫는다.

박용순 정책관은 CB인사이트의 기준이 국내 벤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기업 가치 1조가 넘었다는 것과 CB인사이트 등재 여부는 별개"라며 "쏘카는 현재 비상장이면서 기업가치 1조원이 넘었지만, CB인사이트에는 아직 반영되지 않았다. 이처럼 CB인사이트가 국내 전체 벤처생태계를 (실시간으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중기부는 CB인사이트 기준 몇 개, CB인사이트에 등재되진 않았지만 유니콘으로 파악한 기업 몇 개 등을 이원해서 말씀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국제적으로 비교할 때는 CB인사이트가 여전히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CB인사이트가 실시간으로 유니콘 현황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중기부가 유니콘기업 수치를 발표하는 셈이다.

중기부의 기준에 따르면 현재 우리나라 유니콘은 CB인사이트에 등재된 Δ쿠팡 Δ옐로모바일 Δ엘앤피코스매틱 Δ크래프톤 Δ비바리퍼블리카 Δ야놀자 Δ위메프 Δ지피클럽 Δ무신사 Δ에이프로젠을 포함해 CB인사이트에 등재되지 않은 Δ티몬 Δ쏘카 Δ000(도·소매기업, 기업에서 비공개 희망) 등 13개이다.

 

 

 

 

 

 

박용순 중기부 벤처혁신정책관 © 뉴스1

아울러 박 정책관은 실제 기업가치가 1조원을 넘은 이력이 있는 기업을 조사한 결과 총 20곳이었다고 설명했다. IPO(기업공개), M&A(인수합병), CB인사이트 미등재 등으로 유니콘에서 빠졌거나 포함되지 않았던 기업들을 총 정리한 숫자다.

중기부의 기준에 따르면 기업가치 1조원 돌파 기업은 Δ쿠팡 Δ옐로모바일 Δ엘앤피코스매틱 Δ크래프톤 Δ비바리퍼블리카 Δ야놀자 Δ위메프 Δ지피클럽 Δ무신사 Δ에이프로젠 Δ티몬 Δ쏘카 Δ000(도·소매기업, 기업에서 비공개 희망) Δ우아한형제들(M&A) Δ잇츠한불(IPO) Δ더블유게임즈(IPO) Δ펄어비스(IPO) Δ000(엔터테인먼트, 기업에서 비공개 희망)(IPO) ΔCJ게임즈(M&A) Δ카카오게임즈(IPO) 등 20개이다. 기업에서 IPO와 M&A를 진행할 경우 유니콘 기준에서 제외된다.

마지막으로 박 정책관은 "국내 유니콘기업 현황은 우리나라 창업·벤처 생태계의 스케일업 현주소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 지표"라며 "기업가치 1조원 이상이라는 객관적 기준에 따른 국내 유니콘기업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에 발표한 비상장 벤처기업의 복수의결권 도입처럼 중기부는 유니콘 기업이 탄생할 수 있는 창업·벤처 생태계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조주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