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사와 국민은행이 손잡고 외국인 국내 투자 유치 활성화에 기여

외국인 국내 직접투자 절차는 외국인 투자 신고, 투자자금 송금 등 금융 부문과 법인 설립, 증자등기 등 법적 절차로 나누어진다.

이번 협약은 한국 진출 외국인투자기업에 대한 투자 신고 등 금융 서비스를 지원하는 KB국민은행과 법인 설립, 증자등기 등 법률 서비스를 하는 대한법무사협회가 상호 협력하여 외국인 투자가들의 국내 투자와 관련된 전문적인 법률 및 금융 상담을 제공하며, 상호 교육 및 워크숍을 통해 서비스 질을 개선하여 외국인 투자를 활성화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외국인 직접투자는 투자된 국가와 지역의 자본 형성을 증가시켜 경제 성장을 촉진시키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어 세계 각국은 적극적인 해외투자 유치에 힘쓰고 있다.

12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3월 중 국제금융·외환시장 동향’에 따르면 3월 외국인 투자자금은 총 54억9000만달러로 주식시장에서 31억5000만달러, 채권시장에서 23억4000만달러가 순유입되었다. 글로벌 투자 심리 개선 등으로 주식자금이 대폭 유입된 가운데 차익거래유인 등으로 국내 채권 투자도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대한법무사협회는 이번 협약을 통해 외국인 국내투자에 대한 금융 상담과 서비스 능력을 갖춘 국민은행과 법인 설립에 관한 법률 전문가인 법무사가 협력하여 종합적인 법률 및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외국인의 국내 투자 유치 확대에 커다란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노용성 대한법무사협회장은 “이번 협약으로 KB국민은행은 외국인투자 상담 과정에서 법무 서비스 필요 시 협회 소속 법무사를 우선적으로 배려하고, 대한법무사협회는 외국인투자 상담 과정에서 외투신고 및 제반 금융 지원 기회 창출을 위해 은행을 우선적으로 배려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이 법률과 금융 서비스가 결합하는 외국기업의 국내 투자 유치 확대를 위한 좋은 협력 모델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은행은 외국인직접투자 지원을 위한 본점 내 전담팀과 강남 소재 외국인투자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한법무사협회는 전국 각 시군구에 걸쳐 총 6,663명의 법무사가 소속되어 있다.

대한법무사협회 개요

추가기사 이어서 보기

기사의 50%만 노출된 상태이며 추가로 기사 이어서 보려면
정기구독 신청해야 나머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유료회원 가입 후 결재하신 회원은 반듯이 회원 아이디와 매체명을 아래 핸드폰 번호로 문자를 남겨 주셔야 유료회원으로 계속해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 기사 안내
010-8776-7114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