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글로벌 벤처캐피탈 요즈마그룹(이하 요즈마그룹코리아)은 22일 신약 개발연구 전문기업 (주)비씨켐(Bisichem)(이하 비씨켐)에 ‘요즈마 개인투자조합1호 펀드’를 조성해 투자했다고 밝혔다.

이갈 에를리히 요즈마그룹 회장은 “이번 투자에 대해 한국에서 처음으로 펀드를 조성하여 투자한 것으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요즈마그룹은 한국법인 요즈마그룹코리아를 2015년도에 설립하였으며, 요즈마그룹 본사 이원재 아시아 총괄을 한국으로 파견하여 현재 한국법인장을 맡고 있다.

요즈마그룹코리아의 설립은 요즈마그룹이 지난 30년간 이스라엘식 벤처기업 인큐베이션 시스템과 글로벌 유대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국 및 아시아 전역의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한국을 발판 삼아 아시아의 스타트업들이 세계 시장에 진출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요즈마그룹코리아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액셀러레이터로서 국내 출연연구소, 특성화 대학교 그리고 대학교 중심으로 현재까지 기술사업화 액셀러레이팅 및 요즈마 캠퍼스를 통한 기술인큐베이팅 사업을 주로 진행하고 있다.

요즈마그룹은 특히 세계 3대 기초과학연구소이며 연간 기술이전으로 40조원 이상 매출을 기록하는 와이즈만 연구소의 국내 기술 독점권을 가지고 있어, 요즈마 바이오 캠퍼스를 통해 국내 바이오 벤처들에게 기술이전 사업도 동시에 진행하여 국내에서 바이오 기술사업화 연구개발을 중점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투자를 기점으로 요즈마그룹코리아는 ‘글로벌 기술 트렌드’와 ‘기술력’을 가진 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진출 목적성 초기단계 투자펀드를 지속적으로 조성하여 초기 기술 투자하는 전문 투자 기관으로서 역량을 높여갈 계획이다.

비씨켐은 2017년 8월에 설립된 신약 개발연구 전문기업으로 지난해부터 이스라엘 요즈마그룹 이갈 에를리히 회장과 비씨켐 주요 연구진들과의 지속적인 미팅을 가진 후 첫 요즈마 펀드 투자처로 결정됐다. 주요 개발연구 분야는 항암제 분야로 표적/면역항암제 first-in-class, best-in-class 신약을 개발연구 중에 있다.

비씨켐은 신약 개발연구 분야에서 신생기업이지만 비씨켐의 연구진은 서정법 대표를 중심으로 메디컬센터 및 바이오연구센터 등 항암 분야에서 최소 20~30년 이상의 개발연구 성공 경험이 있는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비씨켐은 향후 1~2년 이내 글로벌 제약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정법 비씨켐 대표는 미국 어레이바이오파마(Array Biopharma)에서 수년 간 책임연구원(Senior Research Scientist)로서 여러 항암제 신약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으며, 국내 차바이오메드(Cha Biomed)의 CSO, CMG제약의 CTO를 역임하였다.

서 대표는 최근 전 세계가 주목한 모든 고형암을 대상으로 효과가 뛰어난 표적 항암신약으로 개발 중인 Pan-Trk 억제제(Inhibitor)인 미국 록소온콜리지(Loxo Oncology)의 Loxo-101과 국내 CMG제약의 CMG2014(CHC2014)의 원(原)개발자이다.

요즈마그룹 이갈 에를리히 회장과 이스라엘 바이오 핵심 심사역들은 비씨켐의 글로벌 기술가치 평가를 통해 기술력을 확인한 후 요즈마그룹코리아를 통해 비씨켐과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비씨켐의 기술력과 요즈마그룹의 글로벌 바이오 제약사 R&D 센터 네트워크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것이 이갈 에를리히 회장의 생각이다. 현재 비씨켐은 경기도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 스타트업캠퍼스에 있는 ‘요즈마 BIO-ICT 캠퍼스’에 입주하고 있다.

요즈마그룹 아시아 총괄을 맡고 있는 이원재 요즈마그룹 한국 법인장은 “요즈마 펀드 한국 첫 투자회사인 비씨켐은 수년 간 신약개발 및 라이선스 아웃 경험이 있는 글로벌 연구진을 구축하고 있어 요즈마그룹이 가지고 있는 글로벌 바이오 제약사 네트워크와 라이센싱 경험을 기반으로 바이오 라이센스 아웃을 통한 큰성장이 기대된다”며 “요즈마그룹코리아는 비씨켐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요즈마그룹이 갖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한 이 법인장은 “요즈마그룹코리아의 사업방향과 관련해 ’요즈마 개인투자조합1호’를 시작으로 초기 벤처투자 펀드를 지속적으로 조성하여 국내 요즈마 캠퍼스를 통해 바이오분야 뿐만 아니라 ICT 및 4차산업 분야의 사업에도 투자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요즈마그룹 개요

요즈마그룹은 1993년 이스라엘에서 최초 요즈마 펀드를 출범하여 전세계 IT·바이오 등 초기기술기반의 벤처기업를 투자하고 있다. 요즈마펀드의 창업자인 이갈 에를리히 요즈마그룹 회장은 1990년 이스라엘 산업부수석과학관(장관급)시절 TIPS 팁스(Technology Incubator) 민간주도형 글로벌 기술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고안하여 이스라엘 전국에 24개의 기술 인큐베이터를 설립하고 1993년 요즈마 모태펀드와 11개의 요즈마 자펀드를 조성하여 인큐베이터 중심으로 투자하여 현재까지 20여개 이상의 벤처기업을 나스닥에 상장시키거나 글로벌 기업에 M&A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현재 이스라엘은 82개 벤처 나스닥 상장으로 미국, 중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많은 벤처들을 나스닥에 상장시키고 있다. 요즈마그룹은 한국에서 기술 인큐베이터인 요즈마 캠퍼스를 전국에 6개 운영하고 있다.

추가기사 이어서 보기

기사의 50%만 노출된 상태이며 추가로 기사 이어서 보려면
정기구독 신청해야 나머지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전용기사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유료회원만 열람가능)

유료회원 가입 후 결재하신 회원은 반듯이 회원 아이디와 매체명을 아래 핸드폰 번호로 문자를 남겨 주셔야 유료회원으로 계속해서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유료회원 기사 안내
010-8776-7114

저작권자 © 국회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