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스페셜리포트
한화테크윈, 아이슬란드 활화산에 CCTV 설치…24시간 생중계
한화테크윈 CCTV로 촬영한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화산 분출 장면(한화테크윈 제공). © 뉴스1


 해외 다큐멘터리나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살아있는 화산의 분출 장면을 우리나라 폐쇄회로(CC)TV를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됐다.

글로벌 보안 솔루션 기업 한화테크윈은 최근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 지역에 화산 활동 관찰용 CCTV를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활화산 근처는 기온이 매우 높고 매연이나 재, 먼지 등이 많아 CCTV를 설치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화산 폭발이나 지진이 발생할 우려도 있어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이번에 설치된 한화테크윈 CCTV는 섭씨 50도가 넘는 고온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화산재·먼지 등 각종 분진을 차단해 기기 오작동을 방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화산 주변에 안개나 매연 등이 발생해도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는 '안개 보정기능(Defog)', 강한 바람이나 지진에 의해 카메라가 흔들려도 안정된 영상을 보여주는 '흔들림 보정기능'도 탑재됐다.

또한 별도의 전력공급 시설이 들어서기 힘든 환경을 고려해 태양광과 풍력을 통해 자체적으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했다.

CCTV가 촬영한 화산 활동 장면은 현지 매체를 통해 전세계에 24시간 실시간으로 생중계된다. 해당 영상은 지질학 연구 자료로도 활용될 수 있다.

한화테크윈 관계자는 "어떤 환경에서도 고객이 원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솔루션 프로바이더(Solution provider)'로서 입지를 다져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조주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