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지난해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 모습. 기사와 무관 ⓒ News1 오대일 기자
사진은 지난해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 모습. 기사와 무관 ⓒ News1 오대일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중앙회는 23일 용산 대통령실 앞 잔디마당에서 '2023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를 개최했다.

행사는 중소기업과 국민 정부가 원팀이 돼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겠다는 비전을 천명하기 위한 자리다. 올해 34회째를 맞이했으며 용산시대 개막 이후 두 번 연속으로 대통령실에서 열렸다.

참석자들은 일자리, 수출, 사회기여 등 한국경제 발전에 공헌한 중소·벤처기업인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자긍심을 높였다.

이번 대회의 슬로건은 '다시 뛰는 중소기업, 함께 성장하는 대한민국'으로 삼았다. 여기에는 향후 100년 대계를 바라보며 중소·벤처기업인의 저력과 소상공인의활력으로 대한민국을 세계일류국가로 발돋움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중소기업인 대회 최초로 '미래세대 중소기업과 선배기업이 함께 성장하는(가칭 함성) 다짐식'도 가졌다. 참석한 중소기업, 소상공인, 벤처기업, 여성경제인, 플랫폼 기업, 대기업은 각자의 역할을 다짐했다.

소상공인업계에서는 오세희 소상공인연합회장, 김민규 복순도가 대표, 한국인테리어경영자협회장 등이, 벤처기업계에서는 성상엽 벤처기업협회장, 노영균 아이브이웍스 대표, 임병훈 이노비즈협회장 등이 자리했다. 플랫폼업계에서는 박재욱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의장, 박원녕 엔젤스윙대표, 최수연 네이버 대표, 홍은택 카카오 대표, 이국환 우아한형제들 대표가 참석했다.

윤석열 대통령을 포함한 정부 관계자, 중소기업 유관단체, 중소기업유공자, 9대 대기업 총수 등 500여명이 행사에 참석했다. 모범중소기업인, 모범근로자, 육성공로자, 우수단체에게 금탑산업훈장 등 총 92점 규모로 정부포상을 수여했다.

올해 금탑산업훈장의 영예는 ‘김주인 시즈글로벌 대표’와 ‘고석재 경진단조 대표’가 안았다.

중기부에 따르면 김주인 대표는 50여년간 장갑 한 제품에 매진해 스키장갑 분야 세계 시장점유율 20%를 달성했다. 국내 최초로 TYPE2 소방장갑(방화장갑)을 개발하는 등 장갑분야 기술 국산화를 통해 수출판로 개척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및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경진단조는 국가 뿌리산업인 단조산업 분야의 리딩기업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제품경쟁력을 확보해 대한민국 단조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으로 모범적인 중소기업인상 확립에 기여했다.

소통의 시간 겸 공식 만찬에서는 중소기업, 정부 관계자, 대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 간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민간이 끌고 정부가 미는 역동적 혁신성장을 추진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하는 ‘상생’을 넘어 이제는 중소기업이 서로 도와주고 함께 성장하는 ‘함성’으로 진화하여 대한민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중소기업간에 인적 클러스터를 통해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함성의 메아리가 대한민국을 넘어 전세계로 널리 울려퍼지도록 지원해 중소기업이 대한민국 경제에서 50+ 이상을 담당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기업과 정부가 원팀이 돼야 현 정부에서 최우선으로 강조하는 규제개혁에 성공할 수 있다"며 "중소기업계가 주도해 추진하는 민생활력 +5℃ 올리기 캠페인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구매 등 중소기업계가 서민경제 살리기 확산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