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들은 주식 거래, 계좌 조회, 펀드 투자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어
신한투자증권은 고객들의 자산 50억 원 이상을 손실 국민의 신뢰를 잃어
사건 사고를 계기로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대표이사
김상태 신한투자증권 대표이사

 

 도덕적 해이는 개인이나 조직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직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공정한 판단이나 행동을 하지 않는 것이다. 신한금융그룹의 비리는 도덕적 해이의 대표적인 사례다. 신한금융그룹의 임직원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회사의 자금을 부당하게 사용하고, 고객을 속이는 등 비리를 저질렀다. 이러한 비리는 신한금융그룹의 수익을 감소시키고, 국민의 신뢰를 잃게 만들었다.

신한금융투자는 2014년부터 2016년까지 총 300억 원의 비리를 저질렀다. 이 비리는 신한금융투자와 신한은행 등이 연루되어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신한은행에 불법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신한은행의 대출금을 부당하게 취급하는 등 비리를 저질른 사건이다.

신한투자증권은 2022년 4월에도 부정거래 사고를 겪었다. 이 사건으로 인해 신한투자증권은 고객들의 자산 50억 원 이상을 손실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 사건의 원인을 밝히고 피해 고객들에게 보상을 지급했다.

신한투자증권은 2021년 11월에도 전산 장애를 겪었다. 이로 인해 신한투자증권 고객들은 주식 거래, 계좌 조회, 펀드 투자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었다. 신한투자증권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산 시스템을 개선하고 있다.

다음은 신한투자증권의 사건 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다.

2023년 5월: 주식 매매 오류 / 2022년 4월: 전산 장애  / 2021년 11월: 전산 장애

2020년 10월: 전산 장애 / 2019년 9월: 전산 장애  /  2018년 8월: 전산 장애

2017년 7월: 전산 장애 / 2016년 6월: 전산 장애 / 2015년 5월: 전산 장애

2014년 4월: 전산 장애

신한투자증권은 최근 몇 년 동안 여러 가지 사건 사고에 연루되어 왔다. 신한투자증권은 이러한 사건 사고를 계기로 시스템을 개선하고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렇듯 신한금융그룹의 비리와 사건 사고 수준은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수준에 까지 이르고 있어 도덕적해이가 극에 달하고 있다. 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한다 고 밝혔으나 번번히 사건 사고는 거듭했다.

이런 문제들은 단기간에 금융그룹으로 성장하면서 임직원들의 도덕적해이와 우월주의 그리고 문제를 문제로 인식하지 못하고 오만하고 무분별한 자만에 빠진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