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체계 개편·이중구조 개선 등 노동개혁, 상생협력 추진방안 안내

▲ 부산광역시청
[데일리머니] 부산시는 오늘 오전 10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기초지자체의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2023년 광역-기초 노사민정 협력 활성화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시 노사민정협의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세미나에는 16개 기초지자체 노사업무 담당자와 부산시 노사민정실무협의회 위원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시는 2020년~2022년 3년 연속 고용노동부 평가 노사민정협력 최우수 지자체에 선정된 만큼 부산시 16개 구·군에 이러한 노사민정 협력 비법을 공유하고 현재 남구, 사하구 등 5개 지자체에만 설치되어 있는 노사민정협의회가 모든 구·군에 확대되는 계기를 위해 이번 세미나를 마련했다.

세미나에서는 먼저 현 정부가 추진 중인 임금체계 개편, 이중구조 개선 등 노동개혁의 주요내용과 노사법치주의 확립 필요성, 그리고 일명 ‘노란봉투법’으로 알려진 노조법 제2, 3조에 대해 부산지방고용노동청에서 설명한다.

이후 부산시 노사민정협의회 운영 우수사례, 향후 추진계획 등에 대한 노사민정사무국에서 안내한다.

이어 ‘지역 노사민정협의회 운영방향과 역할’이라는 주제로 한국노동사회연구소 박용철 소장의 특강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강에서는 노사민정 협력의 원리와 협의회 역할, 상생협력 추진기법, 각 선진국의 노사 상생협력 과정과 성공사례 및 시사점 등에 대해 소개한다.

부산시 최연화 민생노동정책과장은 “대내외적인 경제 여건에 따라 부산은 심각한 경제와 고용 위기를 겪고 있지만, 노사 간 대화창구 역할을 하는 노사민정협의회 운영으로 대화와 협력을 통해 이러한 위기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늘 세미나를 통해 기초지자체에서도 노사민정 협력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협의회 구성 방향 설정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