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하천 및 수소 건설·산업 기계 사업 국비 확보 건의

▲ 울산광역시청
[데일리머니] 울산시는 5일 오전 10시 울산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국민의힘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2024년도 국가예산 사업의 예산 확보 방안 모색과 지역 현안을 보고한다고 밝혔다.

울산시와 국민의힘은 매년 부산·울산·경남을 권역별로 묶어 부산시청 또는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해 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울산시 단독으로 협의회를 갖게 됐다.

이날 협의회에는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권명호 울산광역시당위원장, 송언석 예결위간사,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이채익 의원, 서범수 의원 등 국민의 힘 핵심당직자와 지역 국회의원이 참석할 예정이다.

울산시에서는 김두겸 시장을 비롯해 김기환 시의회 의장, 행정부시장, 경제부시장, 기획조정실장과 주요 사업 실·국장들이 참석한다.

이 자리에서 김두겸 시장은 중앙부처안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핵심 국비사업의 추진현황을 설명하고 앞으로 기재부 단계에서 국비가 확보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다.

또 지역 산업 발전은 물론 주민들의 염원이 담긴 주요 현안 해결 방안도 모색한다.

이날 신규 국비사업으로 해양레저관광 거점사업 농소~강동간 도로개설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도심형 정원 기반 시설 구축 사업 울산 화학적 재활용 성능 시험장 구축사업 수소 건설·산업기계 평가 기반 구축사업 멀티오믹스 기반 난치암 맞춤형 진단·치료기술 상용화 영남권 국제숙련기술진흥원 건립 해양이동수단 전문인력양성 지원사업 울산 국가산단 지하배관 현장 안전관리체계 구축 등 총 10건을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태화강 수변쉼터 조성과 여천천 수로복원 및 하도준설 등 도심지 내 하천 환경 개선으로 주민에게 친수공간을 제공하는 총사업비 3,257억원의 ‘지역맞춤형 통합하천사업’ 필요성을 밝힌다.

기후변화 문제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심화되고 있는 적합성 평가 절차 등 무역기술장벽을 완화하고 국제 탄소배출 및 소음 규제 만족을 통한 지역 기업의 수출 증대 제고 특히 유럽시장 선점을 위한 ‘수소 건설·산업기계 평가 기반 구축사업’을 설명한다.

울산이 공업도시에서 국내 최고 정원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도심지 내 수상공중정원, 수변정원광장을 건설하는 총사업비 400억원 규모의 ‘도심형 정원 기반 시설 구축 사업’ 계획에 대해서도 협조를 요청한다.

지역 현안 사업의 해결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합리적 조정 울산 국가 첨단산업단지 후보지 지정 방사선 비상계획구역 확대에 따른 정부 지원 울산 분산에너지 특화지역 지정 울산권 안전한 물 공급사업 조속 추진 청량~다운 우회도로 개설 울산대학교 의대 정원 증원 원자력발전 지역자원시설세 세율 인상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예타 대상사업 추진 언양~다운 우회도로 개설 울산~양산~부산 광역철도 건설 사업 등 총 11건의 추진상황을 보고한다.

특히 취임 초부터 부족한 산업용지를 확보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강하게 건의해 온 개발제한구역 제도 개선을 위해 국토부 사전 협의 규정 삭제와 환경평가 1~2등급지 예외 규정 추가를 건의한다.

이와 함께‘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실제 지역별 차등 전기요금제의 법적 근거로 작용해 할인혜택이 시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요금 할인 및 감면 방안 마련 등 시행령과 시행규칙 제정에 힘써 줄 것을 당부한다.

김두겸 울산시장은“무더운 날씨와 바쁜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울산 지역의 목소리를 경청하기 위해 단독으로 자리를 마련해 주신 국민의힘 주요 당직자분들께 감사드리며 한편으로는 든든한 마음이 생긴다”며 “우리 시는 그동안 대한민국 산업수도 역할은 물론, 국세 납부 등 국가경제 발전 기여도에도 불구하고 타 지자체 대비 국가 지원이 적은 편이므로 앞으로 국가예산이 부족하지 않게 확보될 수 있도록 국비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개발제한구역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당대표와 김시장을 비롯한 회의 참석자들은 행사를 마친 후 최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우려에 따른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와 급감한 수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신정시장을 방문해 생선회로 식사를 하면서 수산업계 종사자들과 주변 상인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