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 지능형 이동수단 구축 사업’추진

▲ 울산광역시청
[데일리머니] 울산시는 대중교통 취약지역의 이동 서비스 개선을 위해 올해 6월부터 내년 2월까지 ‘우리 마을 지능형 이동수단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리 마을 지능형 이동수단 구축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2023년 지능형 마을 보급 및 확대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사업비는 총 12억 5,000만원이 투입된다.

"모빌리티"란 사람 또는 물건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거나 운송하는 행위, 기능 또는 과정으로서 이와 관련한 수단, 기반시설 및 일련의 서비스를 통해 확보할 수 있는 수요자 관점을 고려한 포괄적 이동성을 말한다.

주요 사업 내용은 울주군 마실버스 위치·도착정보 제공체계 구축, 지능형 횡단보도 서비스 구축, 지능형 버스 승강장 서비스 구축, 지능형 이동수단 기반 구축이다.

마실가기 … 울주군 실시간 마실버스 위치 및 도착정보 제공 마실버스는 농림축산식품부 농촌형 교통모델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19년 울주군 대중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공공형 버스로 현재 10개 노선에 11대의 차량이 운행되고 있다.

마실버스 운행 지역은 읍·면사무소 등 생활권 중심 지역에서 2km 이상 이격되어 있고 60세 이상 노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30% 이상인 지역이며 시내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지역 등이다.

다만 최근 3년간 전 노선 월평균 8,500 ~ 8,700명 정도가 마실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특히 해당 지역 노령층에는 효자 노릇을 하는 교통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마실버스 운행체계를 보면, 운행시간이 정해져 있지만 ‘실시간 운행정보’를 알 수 없고 심지어 버스정보안내기가 설치된 정류장에 정차함에도 불구하고 마실버스 정보는 표출되고 있지 않는 실정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울산시 관련부서와 울주군, 버스운송업체와 협력해 기구축된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를 활용한 ‘실시간 마실버스 위치·도착정보 제공체계’를 구축한다.

언양 알프스 시장 … 안전한 보행을 위한 지능형 횡단보도 서비스 구축 울산경찰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관내 교통사고건수는 1만 1,190건이었고 이 중 노인 교통사고는 15.6%인 1,741건이었다.

특히 노인 교통사고의 30%는 보행 중 사고인 것으로 나타나 고령자의 안전 보행을 위한 체계가 절실한 실정이다.

지난 2015년 ‘마을주민 보호구간’으로 지정된 울주군 ‘언양 알프스 시장’ 일원은 고령자의 보행신호시간 종료 전 미횡단, 자전거와 보행자간 충돌 위험, 횡단보도 내 불법 유턴 차량 등 보행 안전사고의 위험이 아주 높은 지역이다.

특히 장날이 열리는 날이면 그 정도는 더욱 심각한 수준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울산시가 울산경찰청과 협력해 고령자의 안전한 횡단보행을 위한 보행신호 자동연장을 확대 구축한다.

야간 또는 우천 시에 운전자의 시선을 명확히 유도해 횡단 보행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활주로형 횡단보도, 보행자와 자전거 등과의 충돌방지를 위한 자전거 횡단로도 설치할 계획이다.

귀가하기 … 안전하고 편리한 지능형 버스 승강장 서비스 구축 울주군 언양 알프스 시장 앞 ‘구언양버스터미널 버스정류소’는 20여개의 노선이 정차하고 승강장 크기 또한 일반 승강장의 2배이다.

주요 이용층은 고령자이고 월평균 승하차 인원 약 1만명 이상에 이르는 언양읍내 거점 버스 정류소이다.

장날이 열리는 날이면 승강장은 짐 한가득 가지고 계신 어르신들로 발 디딜 곳도 없이 매우 혼잡하다.

특히 여름철 폭염 시 응급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 매우 열악한 실정이다.

승강장 크기에 비해 버스정보안내기도 모서리 한편에 1대 만 설치되어 있어 확인하기도 힘든 상황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승강장 내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감시카메라와 비상벨, 화재감시기 등을 설치하고 재난상황실에서는 해당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게 된다.

또한 버스정보안내기의 수량을 대폭 늘려 승강장 내 어디에서든 쉽게 버스 도착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미세먼지 등 주변 환경정보도 버스정보안내기를 통해 받을 수 있다.

자료 기반의 지속가능한 지능형 이동수단 기반 구축 지속 가능한 이동성 정책 수립 및 시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자료이다.

자료를 통해 시시각각 달라지는 여건을 분석하고 이에 맞는 정책이 새로이 수립되고 실행되어야 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수집되는 마실버스의 실시간 운행정보 및 이력정보, 노선별 승하차정보, 보행자 횡단정보, 보행시간 자동연장 이력, 환경정보, 유동인구 분석정보 등은 지역주민 삶의 질 개선과 정주여건 개선 등 정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자료로 가공·처리된다.

또한 울산시 스마트시티 통합운영센터, 교통관리센터, 유관부서 등과 공동으로 활용되고 국민 누구나 사용 가능한 형태로 개방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마실버스 이용자와 버스정류장 대기 승객의 교통편의 증진,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 이동권 보장 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7월 12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4층 국제회의실에서 울산시, 울주군, 울산경찰청, 사업수행사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 마을 지능형 이동수단 구축 사업 착수 보고회’를 개최한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