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뉴스1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13일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 위원 6명 모두 기준금리를 3.75%로 추가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이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통화정책방향 기자 간담회를 열고 금통위원의 최종금리 전망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원들이 금리 인상 여지를 남겨둔 이유로 두 가지를 들었다.

먼저 "미국의 물가 상승률이 3%대로 낮아졌지만 금리를 어떻게 올릴지, 외환시장 안정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며 "미국의 금리 결정을 9월 정도까지 봐야 하는 상황 때문에 가능성을 열어뒀다"고 설명했다.

이어 "물가 상승률 둔화에도 근원물가가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며 "이것이 어떻게 변화하고 가계부채는 또 어떻게 움직일지 등의 불확실성을 고려해 금리를 올릴 가능성 열어둬야 한다는 취지"라고 전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원 중 아직 금리 인하를 얘기하는 분은 없다"고 덧붙였다.

기준금리 인하 시점은 연내냐 내년이냐를 못 박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전망은 항상 바뀔 수 있기 때문에 연내 인하하겠다는 등의 얘기는 포워드 가이던스로서 내놓을 수 없다"며 "시기를 못 박는 포워드 가이던스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금리 인하는 물가 상승률이 안정 목표인 2%로 충분히 수렴했다고 확신이 들 때에 논의할 것"이라며 "물가 상승률은 내년 2%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 News1 김초희 디자이너

최근 가계대출 증가세와 관련해서는 가계부채 문제가 우리 경제의 뇌관인 것은 맞지만 급격한 조정을 시도하면 뜻밖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주의했다.

이 총재는 "금통위원들도 가계부채 증가세에 대해 많은 우려를 표했다"며 "사실 이 문제는 정교한 정책 대응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운을 뗐다.

이 총재는 "앞으로 가계부채가 계속 늘어난다면 우리 경제에 큰 불안 요소로 작용할 것이나 한편으로는 우리 가계부채가 부동산 시장과 밀접한 영향이 있기에 단기적으로 급격히 조절하려고 하면 의도치 않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근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새마을금고 문제 등이 그 예시"라면서 "단기적으로는 부동산 시장 연착륙을 위해 자금에 물꼬를 트는 미시적 대응이 필요하고 동시에 중장기적으로는 가계부채 비율을 줄여 나가는 거시적 대응도 균형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금으로선 가계대출 증가세가 급격한 수준이라고 볼 수는 없다고 판단했다.

이 총재는 "지난달 가계대출이 4조원 정도 늘어나 우려가 되지만 가계부채 감축에 반대로 가는 수준이냐면 지금까진 아니다"라고 평가했다.

그는 "정부의 역전세 대응이 가계부채를 늘리는 쪽으로 작용하는 것은 사실인데 이로 인해 가계부채가 국내총생산(GDP) 대비해 많이 올라간다면 그땐 과도하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지금 상태에서 과도하다는 평가는 시기상조"라고 세간의 우려를 일축했다.

그는 "(가계대출 상황은) 더 지켜봐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중장기적인 가계부채 감축 목표로는 GDP 대비 80% 수준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가계부채 문제는 금리만 갖고 해결될 것이 아니고 부동산 담보 제도 등 여러가지를 조정해야 할 문제"라고 전했다.

새마을금고 사태는 안정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총재는 "시스템 리스크로 번지는 상황이 아니다"라면서 "지금은 어떤 섹터의 문제가 아닌 개별기관의 문제이기 때문에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