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이면 별도 절차 없이 자동 가입

▲ 20일부터 시민안심보험 보장항목 개편
[데일리머니] 세종특별자치시가 20일을 기점으로 기존 시민안심보험 보장항목을 개편한다.

시민안심보험은 세종시민이 전국 어디에서나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피해를 입을 경우, 시에서 계약한 보험사를 통해 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는 제도다.

시에서는 2019년부터 5년째 시행하고 있다.

시는 시민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그동안의 보험 보장 사례를 분석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시민안심보험 보장항목을 개선했다.

이번에 개편하는 시민안심보험의 전체 보장항목은 자연 재난으로 인한 사망 사회재난으로 인한 사망 폭발·화재·붕괴·사태·감전 사고로 인한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 대중교통 이용 중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다.

또한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치료비 노인보호구역 교통사고 치료비 개 물림 사고 응급실 내원 치료비 상해 사망 및 후유장해도 포함된다.

시는 지난 4월 정부 지원 보험과 중복되고 발생빈도가 희박한 ‘뺑소니·무보험차, 강도 상해 사망 후유장해 보장’, ‘의료사고 법률지원’ 항목을 보장항목에서 제외했다.

대신 다중밀집 인파사고 등 광범위한 사회재난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재난 사망’ 항목을 신설했다.

이달 중에는 낙상, 열상, 추락, 화상, 둔상 등 각종 상해에도 폭넓게 보장할 수 있는 ‘포괄적 상해 보장’ 항목을 추가해 시민들이 재난·사고로부터의 보상 범위를 확대한다.

시민안심보험은 별도 가입 절차 없이 세종시가 보험료를 전액 부담해 보험사와 직접 계약해 주민등록을 둔 모든 시민은 자동 가입된다.

재난지원금, 영조물배상공제 등 타 제도 및 개인보험 가입여부와 상관없이 중복 보상도 가능하다.

가입기간 중 발생한 사고는 3년 이내 피보험자나 법정상속인이 보험사에 청구할 수 있으며 문의는 시민안심보험 통합접수센터로 하면 된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시민안심보험은 갑자기 발생할 수 있는 재난·사고로 피해를 입은 시민의 생활 안정을 위한 제도”며 “특히 올해 집중호우 등 자연재난으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