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건강증진 및 건강격차 연구, 보건정책 및 사업 추진 시 근거자료로 활용 기대

▲ 질병관리본부
[데일리머니] 질병관리청은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 원시자료’를 7월 21일부터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대국민 공개한다고 밝혔다.

지역사회건강조사는 ‘지역보건법’ 제4조에 따라 매년 전국 258개 보건소가 지역주민의 건강실태를 파악하고 지역보건의료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지난 ’08년부터 실시해 왔으며 조사결과는 매년 발간하는 시·군·구별 ‘지역사회 건강통계’와 전국현황인 ‘지역건강통계 한눈에 보기’ 통계집을 통해 제공 중이다.

2022년 지역사회건강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총 231,785건이며 이번에 공개하는 항목은 조사대상자의 흡연, 음주, 신체활동 등 건강행태, 의료이용, 삶의 질 등 총 184개 항목이다.

원시자료 이용자는 ‘지역사회건강조사 원시자료 이용지침서’를 통해 자료의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 시 필요한 변수를 손쉽게 검색해 활용할 수 있다.

원시자료 공개는 ‘질병관리청 원시자료 공개절차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실시하며 질병관리청 누리집을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고 심의를 거쳐 제공할 계획이다.

질병관리청 지영미 청장은 “지역사회건강조사 원시자료는 2010년부터 매년 공개되어 지역사회 건강증진 및 건강격차 연구 등에 활발히 활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2023년 조사부터 조사 시작 시기를 3개월 당겨 실시했다에 따라 원시자료의 공개도 앞당겨질 예정이며 앞으로 보건정책과 관련 사업, 연구 추진에 있어 시의성이 더욱 강화된 근거자료로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