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병해충 긴급방제, 농기계 수리 지원, 긴급생활안정자금 융자 등

▲ 청주시청
[데일리머니] 청주시는 이번 집주호우로 인한 피해지역 농업인들의 생계안정과 회복 지원을 위해 벼 병해충 방제, 농기계 수리 지원, 긴급생활안정자금 융자 등 특별지원을 신속히 추진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현재까지 청주시 농·축산분야 피해현황은 침수 농경지 1,518ha·시설하우스 163.8ha 축사 93호) 양봉 17호 곤충 3호로 집계됐다.

우선 피해농가는 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산업팀에 7월 31일까지 피해사항을 신고해야하고 시는 피해현장 확인 등을 통해 피해복구비를 지급할 예정이다.

이에 농업정책국은 피해 현장조사 및 NDMS 입력을 위해 자체적으로 매일 20여명의 직원을 읍·면·동에 투입하고 있다.

장기 침수로 벼 병해충 발생률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 7월 19일부터 시 전역을 대상으로 재난관리기금 8억원을 투입, 관내 11개 지역농협과 협력해 광역살포기, 드론, 무인헬기 등으로 긴급 방제에 나섰다.

벼 병해충 방제가 필요한 농가는 지역농협에 신청하면 방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7월 22일부터 대파, 애호박 농가 167호에 1억 2천만원을 투입해 방제약품를 지원했다.

침수된 부속시설 개폐기·컨트롤박스 피해를 지원하기 위해 예비비 3억 5천 2백만원을 편성해 지원할 예정이다.

농어촌공사에서 관리 중인 석화2배수장 증설을 위해 농림축산식품에 건의했으며 오송 동평, 옥산 소로배수장 등 집중 침수 지역 8개 배수장 등에 대해서도 배수장 종합 기본계획 수립해 개선 예정이다.

자연재해 시 피해액의 60~95%정도까지 보상이 되는 농업 재해보험은 매년 시에서 보험료의 85~90%를 지원한다.

더욱 독려해 가입률을 높일 예정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가축전염병 발생확률이 높아짐에 따라 현재까지 30호, 104,895두 폐사축에 대해 재난관리기금 1억 2천 3백만원을 투입해 전문업체를 통해 랜더링 처리를 지원 중이다.

폐사축 발생 시 읍·면·동 산업팀에 신고하면 시와 계약된 전문업체가 처리해준다.

한편 지난 17일 오송 산란계 농가에서 25천수 대량 폐사축 처리를 위해 농업정책국 직원, 축협, 자원봉사자 등 60여명을 투입하는 등 피해복구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그리고 시 보유 5대, 공동방제 등 총 11대의 소독차량으로 침수지역을 중심으로 축사 및 축사지역 도로변을 집중 소독·방역을 실시하고 있으며 집중 침수지역 및 폐사축 발생농가 32호에 소독약품 640L를 공급했다.

또한, 재난관리기금 3천만원을 투입해 축사 26호에 응급복구용 수분조절제 톱밥 96톤을 공급한다.

지난 20일 집중침수 피해지역인 오송·강내 20호에 공급완료 했으며 비가 그친 후 26일 옥산 6호에 추가 공급한다.

이는 침수로 인해 흘러내리는 분뇨로 인한 전염병 발생, 수질오염 등 인근주민 2차 피해예방을 위해 분뇨에 톱밥을 섞어 고체화한 후 퇴비장으로 이동해 부숙한 후 처리하기 위함이다.

피해 복구용 굴삭기 무상임대, 하우스 관수용모터 긴급수리, 하우스 개폐 긴급지원, 유용미생물 집중 공급에도 힘쓰고 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됨에 따라 농협중앙회에서 별도로 침수 피해 농업인을 대상으로 무이자로 긴급 생활안정자금 1천만원을 융자해 준다.

신청 기한은 9월 30일까지이며 읍·면·동 산업팀에서 피해사실확인서를 발급 받아 가까운 농협에 방문하면 된다.

또한, 침수 농기계에 대해 관내 4개 업체에서 유·무상으로 수리해준다.

수리를 희망하는 농업인은 시동을 걸지 말고 농기계 업체에 접수하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호우피해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축산분야 농업인들의 빠른 일상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예산, 인력 등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