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25일 제2차 관광정책 스터디그룹 회의…제주에 야간경제구역 도입 제안

▲ 신 야간경제로 제주관광과 지역경제 동반 견인
[데일리머니] 제주특별자치도는 25일 오전 8시 제주도청 본관 2층 삼다홀에서 제2차 관광정책 스터디그룹 회의를 열고 신 야간경제 적용을 통한 제주관광 및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이날 회의에는 제주관광공사, 제주관광협회 등 유관기관과 학계, 제주연구원, 관광·건설주택·경제일자리·문화 관련 부서장들이 참석했다.

회의는 정강환 배재대학교 관광축제한류대학원장의 주제발표에 이어 오영훈 지사 주재로 토론이 진행됐다.

정강환 교수는 ‘신 야간경제 개념을 적용한 제주경제 활성화 전략’에 대한 주제 발표를 통해 “유럽 전역을 넘어 미국 뉴욕, 호주, 싱가포르, 중국, 일본 등 세계 전역으로 야간경제의 중요성이 번지고 있는 만큼 신 야간경제시대 개념을 제주도에서 선제적으로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 교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취침시간이 늦어지는 전 세계적인 트렌드 변화와 함께 도민과 관광객들의 야간 소비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금·토요일을 중심으로 야간경제가 활성화되도록 기반을 마련하고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정 교수는 과거 음주문화에 중심을 둔 야간경제와 달리 신 야간경제는 야간에 개최되는 다양한 이벤트와 문화공간 개방, 야간경제지구 조성 등 복합적인 측면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창의적 야간경제 비즈니스 개발로 세계 주요 도시에서 청년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신 야간경제는 제주도 관련 부서 경찰 및 제주관광공사·협회 등 유관기관, 여행업계, 문화예술단체, 관광 관련 업계, 시민 및 지역단체 등으로 구성된 야간경제관광협의체를 중심으로 이끌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와 관계자들은 역사문화지구 조성사업과의 연계, 지역주민 수용성 확보 방안 마련, 민간참여형 사업 개발 등의 의견을 제안했다.

문성종 제주한라대 교수는 “신 야간경제에 창의적인 문화 아이디어를 더하고 제주에서 추진하는 역사문화지구 조성사업과 연계하면 제주만의 새로운 관광트렌드로 청년고용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연우 제주대 교수는 “최근 MZ세대들이 선호하는 인공 서핑장 조성과 함께 피트니스 센터 등 도내 체육시설을 야간에도 이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고선영 제주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야간콘텐츠에 대한 도민 수용성이 담보되어야 지속가능하고 확장가능성이 있으므로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야간경제 모델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주상용 제주컨벤션센터 전문이사는 “중문관광단지 내 야간경제구역을 지정하고 ‘더 클리프’와 같은 MZ세대가 선호하는 뮤직클럽 거리 조성, 중문색달해수욕장 국제서핑대회 유치, 제주산 맥주축제 등 콘텐츠를 집적화하고 제주올레 8코스에 야간조명과 푸드트럭 설치로 도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중문지역 활성화”를 강조했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의 관광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시간 개념 자체가 바뀌고 있어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면밀한 접근이 이뤄져야 한다”며 “변화된 MZ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도시정책을 어떻게 연계해 나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 관계 부서 행정시, 유관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야간경제 전담 조직을 구성해 야간시간대별 소비지출 데이터를 바탕으로 야간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이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매월 제주관광 현안 논의 회의를 개최해 개선과제를 도출하고 주요 관광정책에 반영해 나가고 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