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와 24개월 미만 영아 대상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 구미시청
[데일리머니] 구미시는 8월부터 임산부와 24개월 미만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을 운영한다.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은 ‘건강한 미래를 위한 공평한 출발’이라는 목표로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보건소의 건강간호사, 사회복지사가 가정을 방문해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 상태를 살피고 성장 발달 확인, 양육 교육, 정서적 지지, 산후 우울 상담 등을 진행한다.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며 대상자는 동지역 거주 임산부 및 24개월 미만의 영유아 가정이다.

소득 수준과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비용은 무료다.

신청은 구미보건소 또는 인동보건지소 모자보건실을 방문해 임산부 등록지를 작성하거나 전화하면 된다.

시는 대상자의 건강을 평가해 서비스를 기본 방문과 지속 방문으로 나눈다.

기본 방문은 출산 후 8주 이내 산모를 대상으로 영양·운동·수면 등 건강상담, 우울 평가, 정서적 지지, 신생아 건강발달 상태를 살피고 모유 수유, 아기 돌보기 교육을 실시한다.

지속 방문은 우울감이나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는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아동이 24개월 될 때까지 방문 상담, 교육을 실시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한다.

최현주 구미보건소장은 “건강의 시작점이며 지능·행동·정서 발달에 민감한 시기인 영아기에 예방적 서비스 지원으로 아이들의 건강한 출발을 지원하는 데 힘쓰겠다”고 했다.

한편 구미보건소는 지난 3월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간호사 3명, 사회복지사 1명의 전담팀을 구성하고 7월 전문 교육과정을 이수했으며 8월 본격적인 사업 시작을 위해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