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및 생태계 구축’ 공모 신청

▲ 충청남도청
[데일리머니] 디스플레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충남도가 차세대 디스플레이 글로벌 시장 선점을 위해 1조 원대 정부 공모 사업에 도전장을 냈다.

도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및 생태계 구축 사업 스마트 모듈러센터 유치’ 공모에 최근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31일 밝혔다.

무기발광 디스플레이는 마이크로 LED, 나노 LED, 퀀텀닷 등 무기 소재 기반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산소와 수분에 취약한 유기발광 다이오드의 한계를 뛰어넘는 차세대 기술이다.

초고선명, 초확장성, 고휘도, 장수명 등의 특징을 갖고 있어 AR·VR, 자동차, 건물 외벽 등 다양한 기계 및 장소에서 활용할 수 있다.

이번 공모 사업에는 화소·패널 제조, 제품 혁신 등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7905억원, 스마트 모듈러센터 구축 1595억원 등 총 9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도는 기술 개발 분야 사업 내용으로 고품질 친환경 소재·부품 R&D 및 공급망 구축 기판 크기 및 제약이 없는 타일링 방식의 장비·공정 기술 개발 형태 제약이 없는 올라운드 디스플레이 제품 구현 등을 제시했다.

목표는 초격차 기술 확보 신시장 점유율 70% 이상 공급망 자립화 75% 이상 등으로 설정했다.

스마트 모듈러센터는 아산 탕정테크노 일반산업단지 내 연면적 4000㎡ 이상으로 시험평가실과 클린룸 등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공모 선정은 산업부 선정위원회 평가를 거쳐 다음 달 중에 결정되며 이후 예비 타당성 조사 심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도는 충남이 디스플레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돼 정부 R&D 예산 우선 반영, 기반시설 설치, 예타 특례, 인허가 신속 처리, 인력 양성, 세제 등 파격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어 공모에 유리한 위치인 것으로 보고 있다.

공모에 선정돼 사업을 본격 추진하면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원천기술 및 패널 생산 기술력 확보 가격 경쟁력 우위 차지 시장 지배력 강화 신기술 활용 수요 시장 확대 소부장 국산화율 향상 고부가가치 산업 성장 견인 글로벌 소부장 기업 육성 혁신적 기술 창업 및 신규 기업·기관 집적화 등의 효과를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 관계자는 “디스플레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선정을 발판으로 공모를 통과, 삼성디스플레이가 연접한 탕정테크노 일반산단을 중심으로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혁신 기술·제품 확보 및 자립 공급망을 구축해 차세대 기술을 주도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