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준 부산시장 “순천 정원은 삶을 돌아볼 수 있는 멋진 곳, 부산의 모범사례 되어주시길”

▲ 노관규·박형준·김동연, 수도권-남해안벨트 이끄는 세 남자 순천에서 뭉치다
[데일리머니]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박형준 부산광역시장이 31일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찾았다.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조직위원회에 따르면 노관규 시장은 순천을 방문한 김 지사와 박 시장을 만나 오찬을 나누고 직접 가이드로 나서 정원박람회장을 소개했다.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집중하고 있는 박형준 시장은 31일 오전 순천시와 부산시가 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며 협약·조성한 부산정원을 포함해 국가정원 일대를 돌아봤다.

박 시장은 "누구든 여기 와서 마음의 평화를 얻고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잔디와 흙을 밟으면서 삶을 돌아보는 멋진 휴양시설이 될 것”이라며 “끝까지 큰 성공 거둬 부산이 참고할 모범 사례를 만들어주시기 바란다”고 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마무리를 응원했다.

또한 박 시장은 “낙동강 하구를 중심으로 추진 중인 부산 국가정원 조성 사업과 관련해 순천의 운영방식을 많이 참고하고 배워서 서로 시너지가 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노관규 순천시장도 “부산 엑스포 유치로 순천에도 큰 시너지가 미칠 것을 기대하고 있다 부산 하나만이 아니라 대한민국 전체, 남해안 벨트의 고민을 담아내고 계실 것이기에 순천도 그와 함께 발전할 것”이라며 부산의 세계엑스포 유치를 응원했다.

오후에는 김동연 지사의 방문이 이어졌다.

김 지사는 노 시장과 함께 국가정원 동문 일대를 돌아본 후 "경기도가 정원이나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기후위기 대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순천에서 배워갈 점들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경기도가 추진 중인 4대 RE100 분야 중 공공, 도민 분야에서 순천을 많이 벤치마킹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김 지사는 2010년대 초 기획재정부 예산실장으로 일할 당시 “정원박람회 초기 입안 단계에서 노관규 시장님의 비전을 듣고 뜻을 같이해서 만든 토대가 지금의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됐다.

저에게 순천은 소회가 남다른 곳”이라며 순천과 정원박람회에 얽힌 추억과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다.

노관규 순천시장은 "수도권 일극체제라는 커다란 숙제를 풀지 않으면 대한민국은 선진국으로 나아갈 수 없다.

수도권벨트와 남해안벨트를 이끄는 두 리더께서 순천을 방문하신 것은, 순천만이라는 고유한 자원으로 도시의 판을 바꿔낸 순천의 사례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셨기 때문일 것”이며 "정원박람회 이후의 그림도 이에 맞춰 착실히 그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2013년에 이어 10년 만에 개최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는 개막 84일 만에 500만 관람객을 돌파했다.

순천은 ‘순천만’이라는 고유한 자원을 활용해 도시의 판을 바꾸고 수도권 1극 체제를 극복할 지방 도시의 신모델을 만들어냈다고 평가받는다.

지금까지 전국의 기관·단체 280여 곳이 순천의 사례를 배우기 위해 방문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