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높은 국제유가 변동성에 대응해 유류세 인하와 유가연동보조금을 10월까지 연장했으며 향후 국제유가 추이에 따라 추가 연장 여부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민생 점검회의'에서 "유가 안정을 위한 정부 노력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추 부총리는 "석유 가격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한국석유공사·한국석유관리원 등이 공동으로 전국 주요 지역 주유소에 대한 현장점검을 실시 중"이라며 "앞으로도 가격 동향을 매일 점검하는 한편 업계·관계기관과 협력해 유가 안정화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추 부총리는 농축수산물 가격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뜻도 밝혔다.

추 부총리는 "지난달 수급 불안으로 가격이 상승했던 사과·배에 대해서는 적기 출하를 유도하기 위해 내주부터 운임료 등 비용 일부를 추가로 지원하고 시중가 대비 최대 20% 저렴한 실속선물세트도 2만세트 추가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닭고기는 추석기간 도입하기로 했던 할당관세 물량 총 3만톤 중 2만톤이 시장에 이미 도입됐으며 나머지 1만톤도 10월초까지 신속히 도입 완료하겠다"며 "현재까지 종란도 200만개 이상 수입돼 10월부터는 육계 공급이 대폭 확대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돼지고기도 당초 계획한 할당관세 1만5000톤 외 추가 1만5000톤 도입 절차를 이날부터 개시해 추석 전 공급을 최대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부터는 기존 9개 시장에 더해 대전 중앙시장, 대구 칠성시장 등 전국 21개 수산시장에서 온누리상품권 40% 환급행사를 연말까지 상시 개최해 수산물 소비 촉진 예비비 800억원 집행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지방공공요금의 안정적 관리를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와 적극 협조해 요금 인상요인은 자구노력을 통해 최대한 자체 흡수토록 하고, 불가피한 경우 인상 시기를 분산·이연하거나 인상폭을 최소화해 나가겠다"며 "지자체 노력을 뒷받침하기 위해 올해 5~10월 지방물가 안정관리 실적을 평가해 특별교부세 80억원을 재정인센티브로 차등 배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추 부총리는 농축수산물 할인 지원 등 노력을 통해 지난 7일~13일간 20대 성수품 평균 가격은 전년 대비 6%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고 추석 차례상 비용도 4.8% 낮다고 설명했다.

그는 식료품·에너지 등 변동성이 큰 품목을 제외한 근원물가는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며 대체로 10월이 지나면 물가는 다시 안정세를 보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키워드

#추경호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