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 사망자의 62%가 추락사고로 발생, 작업자 안전과 중소기업 경영진의 리스크 방지를 위해 추락방지용 안전장치 확보가 중요

한국경량레일(주)이 개발한 고소작업자 추락방지용 안전 슬라이드 레일/한국경량레일(주) 제공
한국경량레일(주)이 개발한 고소작업자 추락방지용 안전 슬라이드 레일/한국경량레일(주) 제공

용노동부가 발표한 지난해 산업재해 현황을 보면, 산재사고 사망자가 874명으로 재해 유형별로 보면 추락사가 322, 부딪힘 92, 끼임 90, 사업장 외 교통사고 77, 물체에 맞음 57명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건설업 사망자 가운데 62%가 추락사고로 나타났다.

중대사고의 원인은 주로 작업자가 작업의 편리성만을 생각해서 보호구나 안전장구를 착용하지 않거나, 보호구나 안전장치를 착용하고도 원칙대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 그리고 경영진이 비용절감을 위해 안정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2024127일부터 상시종업원 50인 미만 사업장까지 확대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을 보면, 사망자 1명 이상 발생하거나 동일한 사고로 6개월 이상 치료가 필요한 부상자가 2명 이상 발생 시 또는 직업성 발병자가 1년 이내에 3명 이상 발생 시에는 사업주나 경영책임자를 1년 이상 징역 또는 10억 원 이하 벌금에 처하게 된다.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기업경영의 위험요소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이 단순하게 비용만 생각할 게 아니라 안전장치 확보와 작업자들에게 강제적으로라도 안전장치를 사용하도록 규제해야 한다.

이와 같이 중대재해처벌법 강화로 경영인이 안전사고 대책을 고민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서 한국경량레일() 윤호섭 대표는 비계작업 시 고소작업자 추락방지용 안전장치인 안전 슬라이드 레일(SAFETY SLIDE RAIL)을 개발하였다.

한국경량레일()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Light Rail 전문 제작업체로 인정받아 국내 산업설비의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기존 시설들은 비계작업 시 고소작업자가 공구나 자재 등을 양손에 들고 이동시 비계의 수직재를 지나갈 때마다 안전벨트에 연결된 안전고리(후크)를 안전로프나 비계의 수평재로부터 분리했다가 재장착하며 이동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작업자가 아예 안전고리를 걸지 않아 추락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한국경량레일()에서 개발한 안전 슬라이드 레일은 가벼운 알루미늄 재질로 만들어져 가벼운 데다가 비계의 수직재, 수평재(난간대), 띠장이나 장선 등 어느 곳이나 설치가 가능하도록 각각의 부재에 적합한 클램프가 개발되어 설치가 용이하고, 안전 슬라이드 레일은 중간에 연결재로 연결하여 얼마든지 길게 설치할 수 있다.

그리고 안전벨트에 연결된 안전고리가 안전 슬라이드 레일을 따라 이동되어 중간 중간에 있는 수직재를 지나갈 때에도 안전고리를 분리했다가 재장착할 필요가 없어 이동시 번거롭고 불필요한 시간을 줄여주므로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으로 향후 건설현장에서 주목받을 특허제품이라 할 수 있다.

추락사고 방지를 위해 특허제품을 개발한 안전 슬라이드 레일의 특징과 구성요소 등에 대해 윤호섭 대표와의 인터뷰를 가졌다.

한국경량레일(주) 윤호섭 대표/한국경량레일(주) 제공
한국경량레일(주) 윤호섭 대표/한국경량레일(주) 제공

안전 슬라이드 레일의 개발동기 및 특징은.

건설현장에서 비계작업을 하다가 안전장치에 고정시키지 않아 낙상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안전장치가 현재는 이동시 짧은 거리로 배치된 수직재가 있는 곳을 지나갈 때마다 안전벨트를 옮겨 걸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수반된다.

그러다 보니 작업자가 불편하고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아예 안전벨트에 연결된 안전고리를 수평재에 걸지 않고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사고가 항상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까 고민하다 슬라이드 레일형 안전장치를 개발하게 되었다.

안전 슬라이드 레일은 안전벨트에 연결된 안전고리를 안전 슬라이드 레일에 걸기만 하면 움직일 때마다 자동적으로 따라오는 획기적인 이동방식이라 작업자의 추락사고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고 일의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상세히 설명하자면, 비계의 수직재나 수평재(난간대), 띠장이나 장선의 파이프에 원터치 방식을 적용하여 빠르고 간편하게 부착할 수 있고 안전핀의 적용으로 안전성을 보강하였다. 그리고 안전 슬라이드 레일을 알루미늄 합금의 압출로 제작하여 열처리를 함으로써 경량화를 유지하면서 강도를 증대시켰다.

그리고 안전 슬라이드 레일 양단에 추가적인 스톱퍼를 조립하여 이탈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안전 슬라이드 레일의 길이를 시스템비계 길이에 맞추어 중간 중간에 연결바를 적용하여 조립하는 구조로 만들어 이송, 설치 및 보관 등 관리를 편리하게 하였다.

단지 알루미늄 제품이라 단가가 높아 원청의 안전관리 비용이 증가되겠지만, 철제보다 가볍고 이동 및 설치가 편리하고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 및 임대업체에서 어차피 반복적으로 재활용할 수 있으므로 여러 가지 면에서 효과와 효율성이 높다고 본다.

전체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비계를 구성하는 수직재, 수평재 및 띠장이나 장선의 파이프에 맞게 안전 슬라이드 레일을 고정시키는 클램프와 안전 슬라이드 레일, 그리고 안전고리의 후크를 걸어 안전 슬라이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슬라이더(Slider) 등 총 3가지의 주요 부품과 안전 슬라이드 레일을 길게 연결하는 연결재인 Joint Bar, 양 끝단에서 슬라이더가 안전 슬라이드 레일로부터 이탈되지 않도록 하는 스톱퍼(Stopper)로 구성되어 있다.

, 안전 슬라이드 레일은 상부의 클램프에 의해 고정되어지고 슬라이더의 주행을 원활하게 해주기 위해 원형구조로 이루어졌으며, 중간에 길이를 길게하기 위해 연결하는 조인트 바와 양단에 안전 스톱퍼를 적용하였다.

또한 클램프는 상부쪽 비계를 구성하는 파이프와 하부에 안전 슬라이드 레일을 고정시키며 파이프의 중심에 대략 맞추어 밀면 원터치로 장착되며 장착 후 손쉽게 이탈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추가로 적용하였다. 슬라이더는 안전 슬라이드 레일 하단의 원형부위에 끼워서 조립되어 레일을 따라 부드럽게 이송되도록 내부에 롤러를 조립하여 안전 슬라이드 레일과 접촉하여 이송되는 방식이다.

2023 한국건설안전박람회에 참여한 한국경량레일(주) 전시부스/한국경량레일(주) 제공
2023 한국건설안전박람회에 참여한 한국경량레일(주) 전시부스/한국경량레일(주) 제공

지난 2023 한국건설안전박람회에 참석하여 선보이기도 했지만, 안전 슬라이드 레일이 작업현장에서 안전사고 예방에 얼마나 기여할 것으로 보는지와 향후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구상은 무엇인지.

안전 슬라이드 레일을 이용하면 건설 현장의 고소작업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작업함으로써 작업 능률이 향상되고 추락 사고를 방지하여,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안전 슬라이드 레일이 실제 건설 현장에 적용되어 사용하면서 작업자가 불편한 점이 있는지 확인하여 개선하고,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보다 저렴하고 사용이 편리한 제품을 개발하려고 한다.

건설현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따라서 작업자들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일을 할 수 있도록 안전장치를 설치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또한 작업자들의 안전교육 강화를 통해 안전에 대한 생활화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래야만 건설현장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추락 사망사고를 줄일 수 있고, 그럼으로써 중대재해처벌법이 강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경영인의 리스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