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미국 프린스턴대가 차세대 통신기술 6G 연구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와 미국 프린스턴대가 차세대 통신기술 6G 연구개발을 위해 손을 잡았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선행 연구개발 조직인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가 미국 프린스턴대와 함께 차세대 통신기술인 6G 연구개발(R&D)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SRA는 프린스턴대의 'NextG 이니셔티브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창립 멤버로 참여해 6G 무선 및 네트워킹 시스템 기술 혁신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NextG 프로그램은 산업계와 학계 간 지식 교류를 증대하고 차세대 통신기술 발전과 혁신을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프린스턴 공학·응용과학 대학이 지난해 발족한 협의체다. 클라우드 및 엣지 네트워크, 지능형 센싱, 네트워크 복원력 등의 연구 주제와 다양한 응용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의 창립 멤버로는 SRA를 비롯해 △에릭슨 △인텔 △미디어텍 △노키아 벨 연구소 △퀄컴 테크놀로지 △보다폰 등 세계 주요 통신·반도체 기업들이 대거 참여한다.

찰리 장 SRA 상무는 차세대 통신 분야 기초 연구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며 "프린스턴대의 연구자들이 혁신을 지속하고 6G에서 주요 돌파구를 가져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005930)는 지난 2019년 5월 차세대 통신 기술 개발을 주도하기 위해 삼성리서치(SR) 산하에 차세대 통신 연구센터를 설립해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0년 7월 '6G 백서'와 2022년 5월 '6G 주파수 백서'를 각각 발간하고 같은 기간 제1회 삼성 6G 포럼을 개최해 차세대 이동통신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유엔 산하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소속 6G 프레임워크 실무반 의장직과 세계 이동통신사 연합회(GSA)의 주파수 실무반 의장직을 수행하는 등 글로벌 표준화를 위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