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낮은 지지율을 만회할 대안이 있어야 여당 과반의석 확보가능

야당 당수의 도덕적 해이와 재판중에도 유리한 선거 판세 계속 이어갈까

조찬우 편집국장
조찬우 편집국장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어떤 당이 유리한지는 현재로서는 단정짓기 어렵다.  여론조사 결과는 변동성이 크고, 선거까지 아직 시간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여러가지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민주당이 최근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을 앞서고 있지만, 아직 과반 의석 확보는 불확실하다.  윤석열 정부에 대한 국민 불만이 지속된다면, 더불어민주당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했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정책에 대한 국민 반응이 엇갈리고 있으며, 이는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통령실과 발생한 내분을 극복하고,  막판 선거 전략에 따라 승리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22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는 여론조사, 후보자 공천, 선거 운동 전략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어떤 당이 유리하다고 단정짓기  어렵지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양강 구도 속에서 제3의 정당의 역할도 주목된다.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인기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연관되어 있다. 대통령은 국정 운영에 필요한 법안 통과를 위해 여당의 의석 확보가 중요하다.  만약 대통령 지지율이 낮아 여당이 패배하면, 국정 운영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대통령은 자신의 정책 추진을 위해 국회의 협조가 필요하다. 만약 여당이 패배하면, 대통령의 정책 추진이 어려워질 수 있다.

만약 대통령 지지율이 매우 낮아지고  국민들의 불만이 커지면, 국회에서 대통령 탄핵 소추가 일어날 수 있다. 대통령과 국회의 대립이 심화되면 정치적 불안정이 초래될 수 있다.  이는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인기는 상호 영향을 주고받는다. 대통령 지지율은  국회의원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국회의원 선거 결과는 대통령 지지율과  정책 추진에 영향을 미친다.

2020년 국회의원 선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40%대였지만,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는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낮았음에도 불구하고, 더불어민주당이 성공적인 선거 운동을 통해 유권자의 지지를 얻었기 때문이다.

2024년 국회의원 선거에 현재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은 30%대다.  만약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율이 2024년 국회의원 선거까지 낮게 유지된다면,  국민의힘이 불리해질 수 있다.

국회의원 선거와 대통령 인기는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지만, 여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특정 대통령의 인기가 국회의원 선거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예측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대통령 인기가 국회의원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대통령의 지지 기반이 강한 지역에서는 여당 후보가 유리하며,  반대로 지지 기반이 약한 지역에서는 야당 후보가 유리하다.

경제가 좋을 때는 대통령 지지율이 높아지고, 경제가 안 좋을 때는  지지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경제 상황에 대한 책임이 대통령에게  있다는 인식 때문이다. 대통령이 국민들에게 신뢰받고 리더십을 발휘한다고 평가받는  경우 지지율이 높아지고, 반대로 리더십이 부족하다고 평가받는 경우 지지율이  낮아진다.

선거 당시 중요한 정치적 쟁점이 있을 경우에는 유권자들은 쟁점에  대한 입장을 기준으로 투표하는 경향이 있다. 야당이 유력한 후보를 내세우고 공격적인 선거 운동을 펼치는 경우,  여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최근 국회의원 선거 사례로 보면 2020년 국회의원 선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40%대였지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는 문 대통령의 지지 기반이 강했던 서울과 수도권 지역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이 승리했기 때문이다.

2016년 국회의원 선거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은 10%대였으며, 여당인  새누리당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패배했다. 이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매우  낮았고, 경제 상황이 안 좋았기 때문이다.

또 중요한 변수는 야당 당수가 심각한 도덕적 해이와 재판을 받고 있는데도 국민들이  좋아하는 이유는 무었인지 분석해 보아야 한다. 국민들의 정치적 성향이 야당 당수의  정치적 성향과 일치하는 경우에는 그의 잘못을 용서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만약 국민들이 진보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면, 진보적인 야당 당수의 도덕적 해이를  보다 관대한 시각으로 볼 가능성이 높다. 또한 국민들이 다른 여당 정치인이나 정당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비록 도덕적 해이가 있더라도 현재 야당 당수를 지지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만약 국민들이 다른 여당 정치인들이 무능하거나 부패했다고 생각한다면, 현재  야당 당수를 계속 지지할 가능성이 높다.

야당 당수가 카리스마 있고 매력적인 인물인 경우에도 그의 도덕적  해이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다. 카리스마 있는 리더는  국민들에게 희망과 영감을 줄 수 있으며, 그의 잘못을 용서하거나 무시하게 만들 수 있다.

국민들이 현재 야당 당수의 도덕적 해이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에도 그의 잘못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과소평가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특히 야당 당수에  대한 비판적인 보도가 제한적인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국민들이 여당에 대한 불만이 크고, 야당에 대한 지지가 높은 경우에는 야당 당수의 도덕적 해이를 용서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이는 특히  여당이 부패하거나 무능하다고 생각될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선거에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판세가 뒤집힐 수도 있고 변화무쌍한 정치적 상황에 따라 역전 당할 수도 있다. 이는 결국 선거 막판에 어떤 전략으로 상황을 유리하게 전개시켜 나가느냐에 달려있다.

대통령의 지지율을 어떻게 끌어 올리는가에 따라 여당의 판세가 영향을 받고 있지만 정당의 선거 전략에 따라 대통령의 지지율에 상관없이 여당에 표심을 자극하여 여당의  지지율이 상승하여 판세가 역전하는 경우도 있다.

결국은 중도층의 유권자를 어떤 방식으로 유도하느냐에 따라서 선거의 향배가 달려 있다.  드라마틱한 선거 전략이 나와야 여당이 승리할 수 있다는 계산이다.  야당은 당수의 비도덕함에도 재판중에도 유리한 선거 판세로 이어가고 있지만 막판에 어떻게 뒤집힐지는 아무도 모른다.  네거티브 공세를 너무 과하게 하다가 역공을 당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재테크에 강한 금융전문지 --> thedailymoney.com

다양한 금융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데일리머니는 1997년에 설립된 금융전문지로 금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웹사이트이며,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한국 금융 뉴스 및 정보 웹사이트 중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한국언론학회가 실시한 언론사 평가에서 데일리머니는 종합 1위를 차지했습니다. 데일리머니는 정확성, 신뢰성, 공정성, 독창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독자안내 기사의 수정 및 삭제는 정기구독자 에게만 서비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