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IR기업분석
한국타이어, 고마진 구조 유지…목표주가↑내년 매출액·영업익 올해 대비 각각 5.7%, 3.1% 증가 전망
   
 
  ▲ 한국타이어 조현범 사장  
 

IBK투자증권은 한국타이어에 대해 미국공장 증설로 이익률은 소폭 둔화되겠지만 고인치 비중 확대로 마진이 높게 유지될 것으로 24일 전망했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내년도 한국타이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올해 대비 각각 5.7% (7조2000억원), 3.1% (1조2000억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연구원은 “지난 10월 테크노돔(R&D)센터 구축으로 한국타이어는 미래자동차 타이어 개발 및 해외 기술협력을 통한 상품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메가 플랫 비즈니스가 지속해서 확대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국타이어는 매출의 20%를 차지하는 TBR 부문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트럭, MAN에 이어 Scania에 OE 형태로 장거리, 중거리, 중·단거리 시리즈를 11월부터 공급한다.

한편 이 연구원은 “늦어도 내년 상반기 내에 미국 테네시공장이 본격 가동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지난 2014년 10월, 올해 말을 목표로 8억 달러를 투입에 미국 테네시주에 189만㎡ 규모의 공장을 건립하고 있다.

미국은 한국타이어의 연결 매출액에서 약 2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테네시공장을 완공하면 1단계로 연간 550만개, 2020년까지 2단계 증설이 완료되면 생산량이 1100만개로 확대된다고 이 연구원이 설명했다.

이 연구원은 “증설이 완료되면 한국타이어는 국내외 총 8개의 생산거점을 마련하게 돼 2020년까지 연간 1억2000개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게 된다”고 부연했다.

LIG투자증권은 한국타이어에 대해 3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크게 웃돌았다며 목표가를 기존 6만4000원에서 6만80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LIG투자증권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의 올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23.0%, 34.0% 상승한 2970억원과 2040억원을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다만 같은 기간 매출액은 국내 완성차 가동률 감소와 미국 시장 수요둔화로 3.9% 감소한 1조658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17.9%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대폭 개선됐다. 수익성이 높은 UHP타이어 매출 비중 증가에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다.

신재영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올 4분기 완성차 국내 공장의 가동률 개선에 따른 효과로 소폭 매출 성장이 예상된다”며 “내년 미국 테네시 공장 양산 시작에 따른 생산능력 확대 및 원가 경쟁력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 연구원은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가격이 3분기부터 반등하고 있어 단기적인 원가부담 요인이다”며 “다만 UHP타이어 비중 증가에 따른 믹스 개선으로 수익성은 유지될 전망이다”고 설명했다.

대신증권은 한국타이어에 대해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2개 분기 연속 최고실적을 기록했으며, 다만 실적 추가 개선 여지는 적다고 3일 분석했다. 투자의견은 '시장수익률', 목표주가는 6만5000원으로 상향 조정했다.

전재천 대신증권 연구원은 "동사의 3분기 영업이익은 2970억원으로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며 "불리한 환율, 원재료 상승에도 2개 분기 연속 최고실적을 달성했다"고 말했다.

전재천 연구원은 "다만 실적 추가개선 여지는 적다"면서 "주가도 한단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추세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전 연구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볼 경우 실적개선보다는 완만한 둔화 가능성이 크다"며 "당분간 실적은 컨센서스 대비 충족 또는 상회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국타이어가 국내 완성차 공장의 가동률 회복에 힘입어 4분기에 수익이 늘어날 것으로 에상됐다.

신재영 LIG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4분기는 계절적 비수기이지만 완성차기업의 국내공장 가동률이 회복된 데 따라 4분기에 한국타이어 매출이 늘어날 것”이라며 “타이어의 원료인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가격이 3분기부터 오르고 있지만 초고성능(UHP)타이어의 비중이 늘어 4분기에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파악했다.

현대기아차가 4분기에 국내공장 가동률을 회복하면 한국타이어의 매출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타이어는 현대기아차에 신차용타이어 공급을 통해 국내매출의 3분의 1가량을 낸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임금협상을 마무리해 4분기에 국내공장 가동률이 정상화됐다. 3분기에는 노조의 파업과 특근거부 등으로 국내공장 가동률이 급격히 하락해 생신차질을 빚었다.

한국타이어가 초고성능타이어의 매출비중을 늘리는 점도 4분기 영업이익에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3분기 실적발표회에서 “전 세계 타이어시장에서 초고성능타이어는 30%의 규모”라며 “초고성능타이어의 매출비중을 40%까지 늘리는 것이 한국타이어의 목표”라고 말했다.

한국타이어의 전체매출에서 초고성능타이어는 3분기에 34.2%를 차지했다. 초고성능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평균 15%가량 마진율이 높다.

이베스트증권은 한국타이어가 4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1조6290억 원, 영업이익 2470억 원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해 4분기보다 매출은 2%, 영업이익은 3% 늘어나는 것이다.

한국타이어의 3분기 매출은 정체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영업이익은 원가율 개선, 낮은 충당금 등에 힘입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메리츠종금증권은 한국타이어의 3분기 매출이 1조660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3.2%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29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고 밝혔다.

김준성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한국타이어의 매출은 비우호적인 환율과 지속되고 있는 평균판매단가의 하락에 정체됐지만 영업이익은 원재료 투입가격 하락(전년 대비 9% 감소)에 따른 원가율 개선, 예상보다 낮은 충당금과 판관비 감소로 기대치를 상회했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한국타이어가 기대 이상의 비용통제 능력을 보여주고 있지만 매출성장 정체가 이어질 내년의 원자재 투입 가격은 전년 대비 7%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 이는 내년 영업이익 감소의 근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한국타이어에 대한 투자의견에 매수, 목표가격에 6만원을 제시하면서 “단기 손익개선에 따른 트레이딩 구간의 상향은 가능하지만 기업가치의 개선은 아직”이라고 평가했다.

한국투자증권은 한국타이어에 대해 3분기 실적이 좋고 원가관리 능력으로 수익성이 유지될 것이라며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주가는 7만7000원을 유지했다.

한국타이어의 3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보다 23% 증가한 2972억원을 기록했다. 김진우 연구원은 “고객사 파업과 투입원가 상승에도 높은 수익성을 기록했다”며 “이는 동계 타이어 판매, 중국 신차용 타이어, 고성능 타이어의 판매 신장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고성능 타이어는 향후 2년간 성적이 좋을 것”이라며 “미국 시장 등에서 픽업트럭용 등 고인치·고성능 타이어 비중을 늘려 매출을 늘리고 수익성을 방어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원자재 가격 상승이 2017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한국타이어는 판매가격 인상 등으로 수익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SK증권은 한국타이어에 대해 높은 수익성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6만원에서 7만3000원으로 상향조정했다.

권순우 SK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에서 “한국타이어의 투입원가는 내년 상반기까지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며 “원가에 대한 부담은 낮은 상황으로 올해 하반기 평균 16%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SK증권은 한국타이어의 3분기 실적이 매출액 1조6707억원, 영업이익 2740억원, 당기순이익 191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5%, 13.4%, 25.9% 증가한 수준이다.

권 애널리스트는 “다만 주요 원재료인 천연고무 및 합성고무 가격이 점진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며 “현재의 높은 수익성 유지와 가치 상향을 위해서는 평균판매단가(ASP)의 개선여부가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데일리머니  webmaster@thedailymoney.com

<저작권자 © 데일리머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데일리머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Back to Top